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주식용어 | 액면분할 기업분할 배당 레버러지 반대매매

by 아마추어9단 2022. 11. 24.
반응형

요즘 주식시장이 정말 쳐다보기 싫은 것이 사실이지만 이럴 때 일수록 차근히 공부하며 제대로 된 주식을 사놔야합니다. 오늘 알아볼 주식 용어는 액면분할, 기업분할, 배당, 레버리지, 반대매매입니다.

 

 

 

■ 액면분할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분할 비율로 나눔으로써 주식수를 증가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액면가란 주권에 표시되어 있는 금액을 말하며 보통 액면가 500원 천원, 오천원 등으로 이야기 합니다. 

 

이 액면가를 낮추거나 높여서 주식수를 줄이거나 늘일수가 있는데요, 5000짜리 액면가 주식수를 1000원으로 낮추게 되면 주식수는 5개 늘어나고 주가는 1/5로 낮아지는 거죠. 이것이 액면 분할입니다. 

 

액면 분할은 보통 거래량을 늘리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해 어떤 자본 이득도 없고 주가 가치도 그대로에요. 주식수가 늘어나서 주가 가치가 떨어지는 무상 증자와는 구분하실줄 아셔야 합니다. 

 

 

 

■ 기업분할

 

인수 합병의 반대 개념으로 기존 회사 사업부에 자본금과 부채를 나눠준 후 새로운 기업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 분할에는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이 있는데 물적분할은 분리, 신설된 법인 주식을 모회사가 전부 소유하지만 인적 분할은 존속 회사 주주들이 자기가 소유한 비율대로 신설벅인 주식을 나눠갖는다는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기업분할의 목적은 단순히 기업수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해당 사업부문들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행해진다는 점에서 물적 분할의 효과는 제한적일수 밖에 없어요.

 

 

 

■ 배당

 

회사의 순이익을 주주들에게 일부 환원함으로써 같이 이익을 나누는 형태의 개념입니다. 순이익을 더 많이 낼 수록 주주들에게 더 많은 배당금을 주게 되는 형태에요. 고배당을 주는 회사도 있지만 보통은 0.5%~3% 사이의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배당금은 보통 4월에 지급되는데 여기서 배당수익금의 15.4%가 세금으로 나갑니다. 정말 많죠? ㅠ.ㅠ 결국 주주들이 받는 배당금은 84.6% 밖에 없는 거죠.

 

보너스 개념이라 많은 사람들이 회세어서 보다 높은 배당금을 받기를 원하지만 워렌버핏은 배당에 대해서 배당금 줄돈으로 차라리 회사에 더 투자하라고 이야기 했다고 합니다. 그래야 더 큰 발전이 있고 회사가 성장을 해야 주가가 올라간다고 이야기 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개미입장에서는 배당금을 꼬박꼬박 잘 쥐어주는 회사가 신뢰감이 들고 발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 하기 때문에 더 투자를 하게되는 것도 당연한 이치인것 같습니다. 

 

 

■ 레버리지

 

자기 투자금액을 대출이나 부채로 빌려서 투자하는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과도한 레버리지는 망하는 지름길이라고 하죠. 레버러지를 안쓰고 투자하느 ㄴ것이 건전한 투자입니다. 기업 분석이 확실하게 끝나지 않은 경우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투자하는 것은 정말 무모한 도박일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경기가 호황일때는 비교적 금리가 낮아서 빌린돈을 시드머니 삼아서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는 레버리지 투자법이 좋습니다만 요즘같이 금리가 높고 경기가 침체되어 있을 때에는 자산 가격이 하락하고 채무자들이 레버리지를 통해 매입한 담보 가치도 함께 추락하기 때문에 불안한 채권자들이 자금 회수를 하게 되고 레버리지 투자를 한 사람들은 자금 융통이 어려워지게 되는거죠.

 

 

 

■ 반대매매

 

미수를 쓰게 되면 3일안으로 빌린 금액을 갚아줘야 합니다. 못갚는다면 강제로 시장가로 매도해버리는 것을 반대매매라고 합니다. 또한 주식 담보대출을 빌릴 경우 주가가 계속 하락해서 일정 담보비율로 떨어지면 그 다음날 반대매매를 당하게 됩니다.

 

안전차원에서 반대매매를 실행한다고 하지만 담보를 높이려면 결국 추가적으로 자금을 더 넣어야 해요. 그렇기 때문에 많은 금액을 빌리게 되면 담보비율이 낮아지고 50%이하의 레버리지를 쓰면 아주 위험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조심해야합니다. 

 

 

 

 2022 배당금 높은 주식 Top10

 

순서 기업 배당금
1 고려아연  20,000원
2 포스코 17,000원
3 LG 생활건강우 12,050원
4 LG 화학우 12,050원
5 삼성화재우 12,005원
6 삼성화재 12,000원
7 LG 생활건강 12,000원
8 LG 화학 12,000원
9 롯데푸드 10,000원
10 광주신세계 8,500원



 

 

 

주가 관련 용어 | 고평가 | 저평가| 조정 | 보합 | 박스권 | 신용비율 |

주가 관련 용어 중 고평가, 저평가 , 조정, 보합, 박스권, 신용 비율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 고평가 주식이 고평가 됐다고 하면 현재 실적에 비해 주가가 높다는 의미입니다. 이런경우 주가도

ama9.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