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굴 먹고 설사 할 경우 노로바이러스

by 아마추어9단 2023. 1. 25.
반응형

명절에 아버지댁에 갈 때 석화를 한 박스 사서 갔는데 식구들 전체가 설사병에 걸렸습니다. 아침에 남동생이 전화 와서 밤새도록 물설사를 했다고 하면서 괜찮냐고 물어보았는데 저는 그때까지만 해도 괜찮았는데 점심이 살짝 지나니 저 역시 설사를 하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다른 장염보다 의심이 되는 것이 굴이라 걱정이 병원에 가니 굴로 인한 식중독인 노로바이러스가 의심된다 하셔서 정리해 봅니다. 

■ 목차
1. 굴
  1) 굴의 효능
  2) 굴 고르는 방법
2. 노로 바이러스
 1) 노로바이러스 증상
  2) 노로바이러스 치료 
  3) 노로바이러스 예방
3. 노로바이러스 후기
  1) 노로바이러스 지사제?

 

 


#  1. 굴

겨울철이 되면 굴을 늘 주말에 1박스시 사놓고 가족들과 석화를 즐깁니다. 겨울철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굴은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가 제철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바닷물이 따뜻해져서 4월까지 먹을수는 없을 것 같죠? 수온이 높아지면 굴에 마비성 독이 나온다고 합니다. 실제 5월부터 8월은 굴의 산란기인데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한 독성분을 갖고 있어 이때는 굴을 먹으면 안 됩니다. 

 

무기질과 아연, 셀레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나 노약자들에게 좋고 남자에게는 정력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있어요. 

 

■  굴의 효능

1) 피로회복 및 당뇨병 완화 (비타민 - A와 B1, B2 , 나이아신, C , 인슐린 성장 인자 )

2) 천연 정력제 및 모발 강화 효과, 뼈 건강에 도움 (무기질 - 아연)

천연 자양강장제(타우린) 및 정력제(아연) 역할을 한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아연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빈혈 회복
구리, 철, 마그네슘, 요오드, 생리 활성화에 도움. 파골 세포 분화 를 방지하고 난소 절제술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입증함.

4) 고혈압, 뇌출혈 예방효과 
EPA를 통한 동맥경화 예방 효과 콜레스테롤 함량 저하

5) 수험생에게 좋은 DHA 
- DHA 학습 기능 향상, 타우린을 통한 피로회복

6) 간기능 저하 방지 및 숙취해소(글리코겐 생성)

7)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예방 (셀레늄) 

8) 변비개선 다이어트 효과(불포화지방산,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

9) 면연력 상승 (아연)

 

 

 

 

 

 

■  굴의 고르는 방법

1) 껍질이 붙은 굴은 껍질을 꽉 다물고 있으면서 깨끗한 수조 안에 들어있는 굴

 

2) 껍질을 벗긴 굴은 우윳빛이 돌면서 검은색 테두리가 선명하며 알이 굵고 속살이 통통하고 탄력 있는 굴

 

 

 

#  2. 노로바이러스

겨울철 식중독균으로 알려진 노로바이러스는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로 '식중독' 또는 '위장독감'이라고도 합니다.

 

영하 20도에서도 그 균이 살아남는다고 알려져있는 노로바이러스는 추울수록 활발하여 겨울철 식중독 바이러스라고도 하는데요.

 

굴뿐만 아니라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를 섭취, 오염된 사람, 공기중 바이러스 입자를 마시는 것 그리고 감염자의 분변이나 구토물에 의해서도 감염이 일어납니다.

 

 

■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의 잠복기는 24시간~ 48시간입니다. 증상은 구토, 메스꺼움, 오한,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있으며 근육통과 두통, 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소아일 경우는 구토가 나는 경우가 흔하고 성인은 설사가 흔하다고 합니다.

 

물처럼 묽은 설사가 하루에 4회~ 8회 정도 자주 발생하며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이기 때문에 소장에 염증은 일으키지 않아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닙니다. 저희 가족은 다행인 설사와 복통 등의 증상만 있는 상태입니다. 

  • 구토
  • 설사
  • 복통
  • 메스꺼움
  • 근육통
  • 두통
  • 발열

 

■  노로바이러스 치료

출처 https://en-ie.ecolab.com

노로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나 백신은 없습니다. 대부분 치료하지 않아도 수일 내(3~4일)에 회복이 된다고 해요. 심한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하면 따뜻한 물을 섭취하거나 이온음료를 마셔주세요 심하면 수액을 맞거나 복통이 있다면 진통제를 씁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이 되기 때문에 수저와 수건 등의 물건은 소독제로 세척하고 함께 사용하지 않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70도에서 5분 가열하거나 100도에서 1분 가열하면 완전히 소멸한다고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장염은 대부분 저절로 회복되지만 합병증의 위험이 높은 노인, 임산부, 당녀, 면역억제상태, 심한 복통이 일주일 이상 지속 되는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꼭 받으시고 입원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아요.

 

 

 

 

■  노로바이러스 예방

1) 굴은 85도 이상에서 익혀드시기를 권장합니다. 굴뿐만 아니라 해산물은 고온에서 조리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2)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손으로 감염이 되기 때문에 철처한 손 씻기가 중요합니다. 외출 후 흐르는 물로 30초 이상 손을 씻어주세요.

 

3) 공중 화장실 사용시에도 볼일을 본 후 반드시 변기 뚜껑을 닫고 물을 내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감염 발생 후 바이러스에 감염된 옷과 이불, 수저 등의 집기는 모두 세탁하고 소독하셔야 합니다. 

 

5) 자주 접촉하는 문 고리, 수도꼭지 등을 소독액으로 소독하기

 

6) 노로바이러스 감염 회복후 3일~ 2주까지는 전염성이 유지된다고 하니 공동생활에 어느 정도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  3. 노로바이러스 후기

3일 정도 설사로 새벽 4시 5시에도 계속 물설사를 하며 고생을 하고 나니 반각굴을 너무나 좋아하지만 앞으로는 85도 이상에서 1분 이상 익혀서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누워있어도 배에서 꾸르르륵하는 이상한 물소리가 나고 소리와 함께 복통이 있어 이틀 정도를 잠을 못 잤어요. 명절이라 병원도 다 문 닫았는데 응급실 가야 하나 얼마나 걱정했던지요. 

 

노로바이러스에는 약보다 보리차가 좋다고 하여 3일 내내 끓인 보리차를 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나 탄산음료는 좋지 않으니 드시지 마세요. 물론 알코올도 금물입니다.

 

 

 

 

 

■ 노로바이러스 지사제?

 

노로바이러스에 걸려서 설사를 멈추게 하기 위해 포타겔이나 디옥타 등의 지사제를 약국에서 구입해서 드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체는 안좋은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 감염물을 몸에서 내보내야 하는데 지사제를 복용하게 되면 감염 바이러스가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해서 더 안 좋아요. 

 

즉 노로바이러스 증상 완화를 위해 지사제를 복용한다고 해도 효과가 거의 없고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수도 있다고 하니 증상이 심한 경우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 글
- 대장내시경 절차 및 회복과정 
- 골반통증 어떤 병?

 

 

오늘도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Have a nice da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