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약국에서 살수 있는 방광염 약 feat 병원 처방 없이 방광염 치료하기

by 아마추어9단 2023. 4. 25.
반응형

중년 여성들이 5명 중 1명은 앓고 있다는 만성 방광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일에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니 또 저의 의지와 상관없이 면역력이 약해졌는지 방광염이 찾아올 기미가 보이더라구요. 

 

그런데 친구가 약국에서 방광염 약을 살수 있다고 해요. 저는 늘 산부인과나 내과에 가서 소변검사하고 처방을 받았거든요. 그래서 그런 손쉬운 방법이 있다고 하면서 약국엘 가보았어요. 

■ 목차
1. 방광염 증상
2. 방광염 원인
3. 약국 방광염 약 (요비신정)
4. 바디스 저령탕엑스
5. 약국 방광염약 활용

# 1.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은 알고 계시죠? 사실 만성 방광염을 앓으신다면 소변을 보면서부터 찌릿한 그 느낌에 아 또 아프겠구나라고 감이 온답니다. 정말 1~2년에 1번은 꼭 앓는 것 같아요. 

■ 방광염의 증상은?
1) 빈뇨 (하루 8회 이상의 소변을 보는 증상)
2) 요절박(갑작스러운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을 참기 힘든 증상)
3) 배뇨시 통증 (찌릿하고 아린 증상)
4) 잔변감 (소변을 보고도 시원하지 않은 느낌)
5) 하부 허리 통증 및 치골 상부 통증
6) 혈뇨와 혼탁뇨
7) 소변에 냄새

 

 

# 2. 여성 방광염의 원인

여성 방광염의 원인은 대부분 요도를 통한 세균 감염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원인균은 대장균인데요, 요도가 짧은 여성은 남성에 비해 방광염이 걸리기 쉬워요. 그리고 질과 항문과의 위치가 가까워서 소변시 뒤에서 앞으로 닦는 버릇을 가진 여성의 경우 항문의 대장균이 요도를 감염시킬 확률이 높습니다. 

 

이것 역시 항상 이렇게 감염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구요, 여성의 몸이 약해졌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원인균들이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이 되는 거죠. 

 

그리고 성관계시에도 발생하기 쉬운데요. 방광염이 잘 걸리는 여성의 경우 성관계 후 반드시 소변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방울이라도 세균을 밖으로 배출하시는 것이 좋아요. 제한 시간은 15분~ 20분이라고 합니다.  즉 성관계 후 20분 안에 세균을 내보내는 것이 좋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씻어주면 더욱 좋겠죠? 

 

 

 

# 3. 약국에서 구입한 방광염 약 (요비신 정)

광동제약에서 만든 요비신정은 한 캅셀에 10알씩 총 20알이 들어있습니다. 약사님은 저에게 4알씩 아침 점심 저녁 하루에 3번 먹으라고 하셨어요. 

 

그리고 한방 성분이라 부작용이 적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용담사간탕이 주요 성분으로 아래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대부분 이뇨, 소염, 항균 작용을 하는 한약재입니다. 

■ 요비신정의 한방 성분
육계, 목통, 택사, 당귀, 마황, 연교, 치자, 용담, 감초, 차전자, 생강, 지황, 대황, 황금 등의 성분으로 구성

요비신정은 요도염, 신장염, 콩팥증후군, 부종에도 사용되는 약이며 부작용이 적다고 하셨어요. 

 

■ 요비신정 부작용

피부에 발진,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구역, 구토,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초가 함유되어 있어 장기 복용시 저칼륨혈증, 혈압상승, 부종, 체중 증가가 나타낼 수 있습니다. 

# 4. 바디스 저령탕엑스 

그리고 함께 처방해 주신것이 바디스 저령탕엑스인데요. 요량감소, 배뇨곤란, 배뇨통, 잔뇨감에 좋은 생약제입니다. 

 

■ 구성성분
택사, 저령, 아교, 복령, 활석

이 생약제들은 이뇨작용과 소염 항균작용을 합니다. 요로신정과 둘다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제품으로 복용하게 되면 방광 안에 있는 세균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데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요비신정을 먹고 1포씩 물과 함께 복용하면 좋습니다. 즉 요비신정 4알과 바디스 1포를 아침, 점심, 저녁 이렇게 3번 먹어주시면 됩니다. 한약성분이라 공복에 복용하여도 상관없습니다. 

 

 

# 5. 약국 방광염약 활용

앞서 말씀드린 요로신정은 용담사간탕이고 바디스는 저령탕입니다. 방광염에 걸리셨다면 두가지를 함께 복용하시면 빠르게 증상이 완화됩니다. 배를 따뜻하게 하고 충분한 물을 섭취해 주세요. 그리고 요의를 참지 않고 화장실 가서 바로바로 방광을 비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 주말이라 부득이 약국에서 방광염 약을 사서 복용하였지만 월요일이 되어도 다 나았는지 확신이 안서서 병원애 내원하였습니다. 소변검사 결과 잔존하는 균이 있었고 일주일 정도 항생제와 방광염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였습니다. 

 

 

병원에 가지 못할 경우 요로신정과 바디스로 통증과 잔뇨감, 작열감을 완화시켜주시되 반드시 병원 가서 소변검사와 항생제를 처방받아 깨끗하게 낫기를 권장드립니다. 염증이 남아 있으면 언제든 면역력이 약해지면 다시 재발하기 때문에 방광염 균은 깨끗하게 사멸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 글
- 여성 아랫배 통증, 묵직함 '방광염'
- 방광염에 좋은 크랜베리 효능, 부작용 정리
- 방광염의 원인 , 증상, 예방방법

 

 

오늘도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Have a nice da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