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2. 주식용어

by 아마추어9단 2020. 5. 13.
반응형

양봉 : 종가가 시가보다높게 끝난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장시작은약세로 시작되었으나 매수세가 점차 증가하여 강세로 끝나는 양상

 

음봉 : 주식의 종가가 시가보다 낮게 끝나는 것을 의미하며 장시작은 강세로 시작되었으나 매도세가 점차 강해지면서 약세로 끝나는 양상을 말한다.

 

 

 (당기)순이익 이란?

⑴ 매출액 : 기업이 일정기간 판매한 총량
⑵ (매출)총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⑶ 영업이익 : 총이익 - 판매비·관리비
⑷ 경상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수익 - 영업외비용)
⑸ (당기)순이익 : 경상이익 + (특별이익 - 특별손실) - 법인세 

기업의 당기순이익이란 것은 일정기간(해당기간)의 순이익을 의미한다.

순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빼고 여기에 영업외 수익과 비용, 특별 이익과 손실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뺀 것이다. 

즉 기업에서 일정기간 내에 물건을 판 액수인 매출액에서 물건을 만드는 데 들어간 총비용인 매출원가를 빼면 매출총이익이 나온다. 

여기에 일반관리비와 판매비를 빼면 영업이익이 나온다. '일반관리비와 판매비'는 상품의 판매활동과 기업의 유지관리 활동에 필요한 비용으로서 급료, 세금 및 각종 공과금, 감가상각비, 광고선전비 등을 들 수 있다.

영업이익에서 영업외수익을 더하고 영업외비용을 빼면 경상이익이 나온다. '영업외수익과 비용'은 직접 영업과 관련되지 않는 부문에서 발생한 수익과 비용을 말한다. 이자수익과 손실, 배당금, 임대료 수익, 주식투자로 얻은 수익과 손실, 환차손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경상이익에 특별손실과 특별이익을 가감한 후 법인세를 빼면 순이익이 나온다. '특별손익'이란 영업외손실과 영업외수익중에서 특별하게 액수가 많다거나 어쩌다가 갑자기 발생한 것을 말한다. 예를들어 갑자기 홍수가 나서 공장이 물에 잠겨서 손실을 봤다거나 회사소유의 부동산을 매각해서 갑자기 돈이 들어오는 것처럼 정상적인 기업활동과 무관하게 발생한 손익이다.

그래서 '순이익'은 기업이 벌어들이는 모든 이익에서 기업이 쓰는 모든 비용과 모든 손실을 뺀 차액을 의미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당기순이익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2020년 5월 13일자 코스피Top15

2020년 5월 13일자 코스닥 Top15

 

PER(Price Earning Ratio) 살펴보기

주가는 실적에 수렴한다.

 

PER(Price Earning Ratio)는 한국어로 주가수익비율이라고 불린다. PER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A기업의 주가가 6만6000원이고 EPS가 1만2000원이라면 A사의 PER는 5.5가 된다.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PER가 낮은 주식은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주가순자산비율(Price Book-value Ratio)  살펴보기


PBR= 주가/주당순자산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 book value per share)로 나눈 비율로 주가와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한 수치이다. 즉 주가가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의 합계)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순자산이란 대차대조표의 총자본 또는 자산에서 부채(유동부채+고정부채)를 차감한 후의 금액을 말한다. 

장부상의 가치로 회사 청산시 주주가 배당받을 수 있는 자산의 가치를 의미한다. 따라서 PBR은 재무내용면에서 주가를 판단하는 척도이다. 

PBR가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이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미친다는 뜻이다. 

PBR은 보통 주가를 최근 결산재무제표에 나타난 주당순자산으로 나눠 배수(倍數)로 표시하므로 주가순자산배율이라고도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PBR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그러면 주식은 PBR, PER이 낮으면 좋은것이다? 과연 그럴까?

 

주가는 기업의 이익이 좋아질 것이라는 생각이 투자자들과 시장에서 기대감이 일치될때 상승하는것이다.

 

단순하게 낮은 수치에는 어쩌면 그기업의 향후 성장가능성이 낮아서 낮은 수치를 기록할수 밖에 없어서 일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