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립선 비대증 증상 원인, 치료 방법, 병원에 방문 해야할 때 feat 전립선암과 차이

by 아마추어9단 2022. 11. 1.
반응형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 병원에 방문해야하는 때에 대하여 조사하고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에 대해서 포스팅 합니다. 그리고 전립선 비대증과 전립선 암의 차이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 목차 ■
1. 전립선 비대증
2.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
3.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하지 않고 그냥 둔다면?
4.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
5. 전립선 수술
6. 비 수술적 치료
7.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
8. 전립선 비대증에 나쁜 음식
9. 전립선 비대증 예방
10. 전립선 비대증 병원에 가야할 때
11. 전립선암과 전립선 비대증의 차이점



1.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비대증(BPH)은 전립선 의 크기가 커지는 상태입니다. 전립선은 방광 아래 직장 앞에 있는 샘입니다. 크기는 호두 정도이며 요도의 일부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요도는 소변(오줌)과 정자(사정)를 몸 밖으로 내보내는 관입니다. 그런데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면 오줌과 사정이 요도를 통과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남성들이 주로 겪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이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전립선이 어느 정도 비대해집니다.

 

 

2.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전립선은 요도를 둘러싸고 있어서, 전립선이 커지면 요도가 막힐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BPH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변을 볼 때 느려지거나 뚝뚝 떨어집니다.
□ 소변을 처음 시작하기 어려움이 있다.
요실금이 있다.
갑작스런 요의를 느낄 때가 많다.
야뇨증(밤에 소변을 때문에 일어난다.)
잔뇨감(방광에 소변이 남아있는 느낌이 난다)
사정 후 또는 오줌을 누는 동안 통증이 있습니다.

□ 오줌 색깔이 평소와 다르다.
오줌 냄새가 난다.

 

 

3.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하지 않고 그냥 둔다면?

요로 감염 이나 방광 결석이 걸릴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변에 피가 나올수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이 비대해져서 소변이 빠져나가지 못해 오줌 역류로 인한 신장 손상이 있을 수 있어 신우신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4.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진바는 없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의 테스토스테론 양이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낮은 테스토스테론 ). 동시에 에스트로겐 수치는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이러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전립선 세포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테스토스테론을 보충하여 복용한다고 해서 전립선 비대증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나이가 많은 남성의 경우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 수치가 더 높습니다. DHT는 전립선의 크기를 증가시키는 보다 강력한 테스토스테론 형태입니다. 따라서 노화에 의한 전립선 비대증은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습니다. 


5. 전립선 수술

여러 가지 다른 유형의 수술을 통해 요도를 차단하는 전립선 조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출처 pinterest.com

① 전립선 경요도 절제술(TURP)

- 비뇨기과 전문의는 요도를 통해 전립선 조직을 보고 제거할 수 있는 특수 기구(절제경)를 삽입합니다.

 

② 전립선 경요도 절개(TUIP)

- 비뇨기과 전문의는 요도를 넓히고 소변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전립선과 요도와 방광이 연결되는 곳(방광 목)에 두 개의 작은 절개를 합니다.

 

③ 경요도 전기증발

- 비뇨기과 전문의는 전극을 사용하여 전립선 조직을 가열합니다. 이것은 전립선의 확대된 영역에 있는 조직 세포를 증기로 바꿉니다.

 

④ GreenLight™ 레이저

비뇨기과 전문의는 특수 레이저를 사용하여 확대된 전립선 조직을 증발시킵니다. 수술 후 며칠 또는 일주일 이내에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합니다.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BPH): Non-cancerous gradual enlargement of the central portion of the prostate

 

6. 비 수술적 치료

새로운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법은 수술보다 조직에 손상을 적게 줍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치료는 대부분 외래 시술로 시술 당일 귀가가 가능합니다. 또한 더 저렴하고 부작용이 적으며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장기적인 영향이나 합병증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습니다.

① 전립선 요도 리프트

이 절차는 비대해진 전립선을 분리하여 요도를 더 넓게 만들어 소변을 더 쉽게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비뇨기과 전문의는 특수 기구를 요도와 전립선까지 삽입합니다. 이 기구가 전립선 측벽에 도달하면 전립선 엽을 떼어내고 요도를 여는 작은 임플란트를 배출합니다. 비뇨기과 전문의는 전립선 크기에 따라 2~6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습니다.

 


② 수증기 요법 

비뇨기과 전문의는 기구를 요도에 삽입하여 전립선으로 옮기고 비뇨기과 전문의가 전립선에 바늘을 꽂습니다. 바늘은 증기를 방출하여 물로 변합니다. 물의 열 에너지는 전립선 세포를 파괴합니다. 몸은 죽은 세포를 재흡수하고 전립선은 수축합니다. 

 

이러한 치료법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전립선이 치유되는 동안 정상보다 더 많이 오줌을 싸고 불편하거나 자극을 받는 것입니다.시술 후에는 적어도 3~6주 이내에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양성 전립선 비대증의 가장 좋은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경요도전립선절제 수술(TURP)는 BPH의 대부분의 경우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말그대로 전립선을 잘라내어 막힌 부분을 없애 소변이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그러나 65세 이상의 성인에서는 약물과 최소 침습적 치료가 선호됩니다. 고령 환자는 수술 후 합병증이 더 많고 회복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7.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음식

과일, 채소 및 건강한 지방은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중해식 식단 을 따르거나 식사에 다음을 더 포함 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
- 딸기
- 브로콜리
- 감귤류
- 견과류
- 토마토
- 심황

 

8.  전립선 비대증에 나쁜 음식

잘못된 식단은 BPH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BPH가 있는 경우 가공 식품, 설탕 및 다량의 탄수화물과 다음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술
- 카페인
- 낙농
- 붉은 고기
- 트륨(소금)

 

 

 

9. 전립선 비대증 예방

전립선 비대증 발병 위험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립선과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보충제를 섭취하는 생활 방식을 바꾸는 것입니다.

①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면 BPH를 예방하거나 전립선 성장을 늦출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콜레스테롤, 혈압 및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②  다음 허브 보충제도 전립선 비대증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베타-시토스테롤 

베타-시토스테롤은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식물의 미량 영양소입니다.

 

- 피지움 아프리카눔

피지움 아프리카눔은 아프리카 벚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허브 추출물로 전립선을 수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마씨

- 아마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식이 섬유와 오메가-3 지방산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호박씨 기름

- 호박씨 기름은 호박씨에서 나옵니다. 전립선 수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전립선 비대증 병원에 가야할 때

① 소변을 볼 때 하복부나 생식기에 통증이 있습니다.
② 소변을 보기가 어렵거나 소변을 전혀 볼 수 없습니다.
오줌을 누는 동안 열이나 오한이 느껴질 때
④ 소변에서 피가 나올 때

 

11. 전립선암과 전립선 비대증의 차이점

전립선암의 조기 발견을 돕기 위해 전립선을 가진 모든 사람은 55세에서 69세 사이에 매년 전립선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전립선암. 전립선암의 위험이 증가하면 40세에 전립선 검진을 시작해야 합니다.

 

출처 https://sperlingprostatecenter.com

 

전립선암은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흔한 유형의 암입니다. 초기 단계의 전립선암은 거의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진행됨에 따라 전립선 비대증과 동일한 증상을 많이 공유합니다.

 

이러한 증상에는 약한 소변 흐름, 사정 또는 오줌 누는 통증 및 빈번한 오줌 충동이 포함됩니다. 전립선암은 뼈, 림프절 또는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치료에는 방사선 요법과 수술이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은 전립선암 증상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전립선 비대증은 암이 아니며 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지 않습니다. 치료 옵션에는 약물, 수술 및 최소 시술이 포함됩니다.

 

 

오늘도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